• 홈 이미지
  • 프린터
학회장 인사말
한국법무보호복지 학회장 최병문 교수 사진
안녕하세요? ‘한국법무보호복지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저는 지난 2018년 1월에 열린 정기총회에서 제3대 학회장으로 부름을 받은 최병문 교수입니다. 우리 학회는 우리나라 법무보호 제도의 학문적 발전과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의 전문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2012년 12월에 창립되었습니다. 다른 학회에 비해 늦게 출범하였고 특수한 분야라서 인적 물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공단의 ‘아름다운 동행’에 학회와 법무보호위원 여러분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학술대회와 총회가 전국의 경향 각지에서 여러 차례 열렸습니다. (수도권) 숭실대, 국회, 원광디지털대, (구)목동청사, 인하대, 법무보호가족교육원, 건국대, (강원) 상지대, (충청) (구)영동대(유원대), (영남) 계명대, (신)김천청사, 경상대, 김천대, (호남) 목포대 등이 그것입니다.

반년간 공식 학술지인 ‘법무보호연구’도 통권 제6호가 발행되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투고시스템’(JAMS)을 도입하고, 게재지원비, 논문심사료, 편집회의비 등도 현실화하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지로 등록하여 보다 양질의 전문 학술지로 거듭날 수 있게 준비해나갈 것입니다.

그간 학회가 수행한 연구용역으로는 공단이 2014년과 2017년에 발주한 2건의 정책연구과제가 있습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에는 연구진이 법무보호위원들과 함께 싱가포르 갱생보호공단(SCORE) 현장을 3박5일의 일정으로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국제학술대회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중국 · 일본 · 동남아 등의 이웃 나라 뿐만 아니라, 서구의 학회와 유관 단체, 국가기관들과도 학술교류의 폭을 넓혀나갈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현안 과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학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위한 정관(사단법인) 개정, 로고(logo) 제작, 학회 재정의 건실화를 위한 학회비 현실화, 학회수주 용역비의 합리화, 연구용역 중간보고를 위한 세미나(seminar) 개최, 형식적인 학술대회의 내실화, 유관학회와의 공동학술대회 개최, 젊고 유능한 국내외 신진학자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기반과 풍토 조성, 실무자의 현실적인 질문에 연구자가 실용적인 답을 줄 수 있는 공동연구,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위한 언민관산학연(言民官産學硏) 연결망(network)의 구축 등입니다.

한국의 법무보호 제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선진화된 해외동향을 법 · 행정 · 정책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 입법영향을 평가하여 우리나라에의 도입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회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이 많이 참여하셔서 함께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한국법무보호복지학회장
상지대 법학과 교수 최병문 올림
전자주소(bmchoe56@gmail.com), 손전화(010-9111-2463)